2024/08/12 4

雜詩 / 陶淵明

12수중 제1수 동진(東晉) 도연명(陶淵明 365-427) 人生無根蔕 (인생무근체) 인생이란 뿌리도 꼭지도 없이 飄如陌上塵 (표여맥상진) 거리 위의 먼지처럼 떠다니기에 分散逐風轉 (분산축풍전) 흩어져서 바람 따라 옮겨 다녀서 此已非常身 (차이비상신) 이는 이미 항상 있는 몸 아닌 거라 落地爲兄弟 (낙지위형제) 땅 떨어져 형님 아우 되었다지만 何必骨肉親 (하필골육친) 어찌 꼭 골육 간만 친하다 할까? 得歡當作樂 (득환당작락) 기쁜 일이 생기면 마땅히 즐겨 斗酒聚比鄰 (두주취비린) 한 말 술로 이웃들을 불러 모아도 盛年不重來 (성년부중래) 청춘 시절 두 번 다신 오지를 않고 一日難再晨 (일일난재신) 하루에도 두 번 새벽 있기 어려워 及時當勉勵 (급시당면려) 때가 오면 마땅히 힘써야 하리. 歲月不待人 (세월부..

作詩, 즐거운 괴로움

苦吟論 참을 수 없는 가려움, 技癢 歐陽脩는 글을 지으면 壁에다 붙여놓고 볼 때마다 이를 고쳤다. 完成 後에 보면 처음 것은 한 글字도 남지 않은 적이 많았다고 한다. 蘇東坡가 를 짓자, 사람들은 그가 고치지 않고 단숨에 지은 줄 알았다. 막상 이를 짓느라 버린 草稿가 수레 석 臺에 가득하였다. 그사이의 苦心慘憺이야 따져 무엇하겠는가. 에 나온다. 宋子京이 梅堯臣에게 말했다. "나는 예전 지은 글을 볼 때마다 보기 싫어 불태워버리고 싶어진다네." 梅堯臣이 기뻐하며 말했다. "자네의 글이 進步하는 것일세. 나의 詩도 그렇다네." 梅堯臣은 앞서 여러 詩人처럼 詩에 痼疾이 든 詩人이었다. 그는 아예 을 題目으로 한 詩를 남겼다. 人間詩癖勝錢癖 (人間의 詩癖이 돈 慾心/欲心보다 더하니) 搜索肝脾過幾春 (애 졸이..

US ''세계 10대 강국 순위 발표''

①. 2023년 8월 6일 미국에서 발간되는 US News에서세계 10대 강국 순위를 발표하였다.1위 미국 2위 중국 3위 러시아 4위 독일 5위 영국 6위 대한민국 🎈7위 프랑스 8위 일본 9위 아랍 에미리트 10위 이스라엘 ②. 강대국의 순위를 정한 기준으로는 1. 외교 정책의 영향력2. 국방 예산 3. 세계 경제에 미치는 영향 4. 지도자 5. 강력한 군사 동맹 이런 기준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순위를 매긴 기사에서 우리 한국이 일본을 제치고 6위에 올랐다.③. US News지에서는 한국을 6위로 선정한 기준을 1. 군사력 2. 최근의 무기 수출로 드러나는 방위 산업 3. 반도체를 중심으로 하는 기술력 4. 미디어 콘텐츠 패권 5. 최강 미국과 완벽한 군사동맹 또한 그간에는 미국의 헐리우드가 독점하..

인생 80 만족함을 알아야

기묘사화(己卯士禍) 때 동부승지(同副承旨) 직(職)에 있다가 삭탈관직(削奪官職) 당하고파주 영봉산 자락으로 낙향한 김정국(1485-1542)은만족함을 모르는 것이 최고의 병(病)이고 최대의 불행이라 했다.1.좋은 음식 먹고도 더 욕심(慾心)내고,2.좋은 옷 입고도 불평하고,3.좋은 술 마시고도 욕(辱)하고,4.서화(書畫)를 즐기면서도 화(火)내고,5.미녀(美女)를 곁에 두고도 또 탐(貪)내고,6.곡식(穀食) 쌓아 두고도 불만(不滿)이고,7.좋은 향(香)맡으면서도 좋은 줄 모르고,위 일곱 가지를 불평불만(不平不滿), 한탄(恨歎)하니 이를 8부족(八不足)이라 했다.반면(反面)에 만족(滿足)함을 알아야 즐거움도 있고 행복도 있다 했는데,①토란국에 보리밥 먹고,②등 따뜻하게 잠자고,③맑은 샘물 마시고,④방(房)..