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國成語300則

惩前毖後 처벌을 주기 전에 후환을 경계하라.

甘冥堂 2017. 5. 4. 08:46

43.惩前毖後 처벌을 주기 전에 후환을 경계하라.

    (징계할 징, 앞 전, 삼갈 비, 뒤 후)

 

나라 초년에, 武王이 죽고 成王이 즉위하였는데, 무왕의 동생 周公으로 하여금 國君을 도와 조정을 다스리게 했다.

무왕의 그 밖의 두 동생인 管叔鮮, 蔡叔度가 유언비어를 퍼트리기를, 주공이 왕위를 찬탈하려 한다는 말이었다.

성왕은 의심이 들기 시작했다. 주공은 경성을 떠나도록 압박을 받았다.

그런 후, 성왕은 실정을 알게 되어, 깊이 회한을 느껴, 친히 성을 나가 사죄하고, 주공을 되돌아오게 했다.

 

얼마 지나지 않아, 관숙선, 채숙도가 반란을 일으켜 황제자리를 탈취하려 하였다.

주공이 급히 전란을 평정하였다.

이때 성왕이 이미 장성하여, 주공은 조정을 그에게 넘겨 처리하게 하였다.

 

조상에게 제사를 지낼 때,

성왕은 문무백관에게 앞에서 역사의 한 단면에 대해 말하면서 아울러 말하기를 징계를 주려면 후환을 경계하라”,

뜻은 앞부분으로부터 교훈을 얻어 그것으로써 후환을 예방하라는 말이었다.

 

 

 

打理 [dǎlǐ] 1.[동사] 처리하다. 정리하다.

谣言 [yáoyán] 1.[명사] 유언비어. 풍설. 헛소문. 뜬소문. 요언.

篡位 [cuànwèi] 1.[동사] 찬위(篡位)하다. 신하가 임금의 자리를 빼앗다.

平息 [píngxī] 1.[동사] 그치다. 멎다. 정지하다. 멈추다. 가라앉다. 잠잠해지다. 2.[동사] 평정하다. 진압하다. 수습하다. 가라앉히다.

交给 [jiāogěi] 1.[동사] 에게 건네주다. 에게 맡기다. 에게 제출하다.

[jiǎng] () 논할 강 1.[동사] 말하다. 이야기하다. 평론하다. 2.[동사] 에 대하여 말하다. 논하다. 3.[동사] 설명하다. 해설하다. 논설하다.

[yǔ] 1.[동사] 주다. 하여 주다. [(shòu), (duó)]

前面 [qiánmian] 1.[명사] (공간·위치 상의) . 2.[명사] (순서의) 앞부분. 3.[명사] (·이야기의) 앞부분.

汲取 [jíqǔ] 1.[동사] 흡수하다. 빨아들이다. 끌어내다. 얻다. (물을) 긷다. [吸收(xīshōu), 吸取(xīq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