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國成語300則

嫉惡如仇 악을 미워하기를 원수같이 여긴다

甘冥堂 2017. 6. 22. 06:57

131.嫉惡如仇 악을 미워하기를 원수같이 여긴다

      (미워할 질, 악할 악, 같을 여, 원수 구)

 

西晋 , 통치계급 내부의 부패현상이 매우 심하여, 각급 관리들의 사치가 한이 없었고, 서로 간에 높은 수준을 비교했다.

晋武帝 司馬炎(진무제 사마염)은 혼자서 궁녀가 거의 만 명이나 되었으며, 낮이고 밤이고 쾌락을 좇아 즐겼다.

몇몇 대관들은, 하루에 먹는 비용이 를 만 단위로 계산할 만큼, 그들은 돈을 물 쓰듯 하였으며,

정제된 밀랍을 땔나무로 쓰고, 변소에도 고급 향료를 놓아두었다.

 

이런 현상은 몇몇 청렴지사의 불만과 우려를 불러일으켰다.

당시 傅咸(부함)이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武帝.惠帝가 집정하던 때에도, 조정의 관리로 일했다.

그는 사람됨이 단정하고, 감히 직언을 하였으며 권세를 두려워하지 않고, 과감히 나쁜 일을 폭로하였다.

 

傅咸(부함)은 여러 차례 무제와 혜제에게 상서를 올려, 관부를 통폐합 할 것을 주장하였다.

그는 또 날카롭게 지적하기를: “사치의 비용은 하늘의 재앙보다 심하다고 했다.

그의 간언과 비평으로, 조정의 몇몇 관리들이 파면되었으나,

이로 인해 경성의 관리들은 언행을 자제하는 바가 있었다.

 

부함은 대담하게 관료 권문귀족들의 폐단을 폭로하고, 이들과 단호하게 투쟁하여, 많은 사람들이 깊이 탄복하였다.

사람들은 모두 傅咸(부함)악을 미워하기를 원수같이 하는 것(嫉惡如仇)’을 칭찬했다.

 

 

 

攀比 [pānbǐ] [동사] (비기며) 허세를 부리다. (자기보다 더 강한 사람과) 비교하다.

互相攀比 [hùxiāngpānbǐ] (贬义) (다른 사람과) 서로 높은 수준을 비기다.

[dān] 번체 () 홑 단 1.[형용사] 홑의. 하나의. 2.[형용사] 혼자의. 단독의. 3.[형용사] 간단하다. 단순하다. 심플하다.

寻欢作乐 [xúnhuānzuòlè] [성어] 향락만을 추구하다. 놀 생각만 하다. 쾌락을 좇아 즐기다.

数以万计 [shùyǐwànjì] 1.[성어] 수를 만() 단위로 계산하다. 2.[성어] 아주 많다.

挥霍 [huīhuò] [동사] 돈을 헤프게 쓰다. 돈을 물 쓰듯 하다. 돈을 무절제하게 함부로 쓰다.

挥霍无度 [huīhuòwúdù] [성어] 재산을 무절제하게 제멋대로 쓰다. 돈을 물 쓰듯 하다.

白蜡 [báilà] 1.[명사] 정제한 밀랍. 2.[명사] 백랍. [백랍벌레의 집, 또는 백랍벌레의 유충이 분비한 물질]

柴烧 (섶 시. 불사를 소) 땔나무

正派 [zhèngpài] [형용사] (품행이나 태도가) 단정하다. 올바르다. [正经(zhèngjing)]

揭露 [jiēlù] [동사] 폭로하다. 까발리다. 들추어 내다. [揭穿(jiēchuān), 戳穿(chuōchuān)][隐瞒(yǐnmán), 掩饰(yǎnshì), 掩盖(yǎngài)]

裁并 [cáibìng] [동사] (기구·조직 등을) 축소하여 합병하다. 통폐합하다. 감원·합병하다.

劝谏 [quànjiàn] [동사] 타일러 잘못을 고치게 하다. (윗사람에게) 충고하다. 간언하다.

收敛 [shōuliǎn] 1.[동사] (언행을) 삼가다. 조심하다. 신중하게 하다. 자제하다. 2.[동사] (·웃음 등이) 사라지다. 없어지다. 약해지다.

   3.[동사][의학] 수축하다. 수렴하다.

坚决 [jiānjué] [형용사] (태도·행동 등이) 단호하다. 결연(決然)하다. [迟疑(chíyí)]

敬佩 [jìngpèi] [동사] 탄복하다. 감복하다. 경탄(敬嘆)하다. [佩服(pèifú), 钦佩(qīnpè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