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18 3

최고의 보약은 감사하는 마음

“최고의 보약은 감사하는 마음” 동양 종교에서는 사람을 ‘소우주’라고 봅니다. 비단 종교만 그런 것은 아닙니다. 한의학에서도 사람의 몸을 ‘소우주’라고 봅니다. 한의학은 동양 철학에 바탕을 두고 있으니까요. 손흥도 교무는 “욕심을 내려놓고 긴장을 풀면서 이완할 때 소우주인 나의 몸이 대우주에 접속된다. 그 자체가 엄청난 충전이다”고 말했다 원불교 손흥도(73) 교무는 명의로 통하는 그는 종교인이자 한의사입니다. 원광대 한의과대 학장도 역임했습니다. 손 교무는 “사람의 머리가 둥근 것은 하늘을 본받았고. 발이 모난 것은 땅을 본받았기 때문이다.” 인체의 가장 위인 머리와 가장 아래인 발이 하늘과 땅을 닮은 것이라 했습니다. 하늘과 땅. 그럼 그 사이에 있는 것들은 어떻게 닮았을까요. 머리와 발바닥, 그 사..

건강.동의학 2022.05.18

코로나 19에 버드나무 잎을

최근 북한당국은 코로나19로 인한 유열자(발열자)에게 고려의학(북한식 한의학)을 권고하고 나섰다. "금은화를 한 번에 3~4g씩 또는 버드나무 잎을 한 번에 4~5g씩 더운물에 우려 하루 3번 먹는다" "안궁우황환을 한 번에 1~2알씩 더운물에 타서 3~5일간 먹거나 삼향우황청심환을 한 번에 한 알씩 하루 2~3번 더운물에 타서 먹으라고 했다. 코로나19 예방·치료법의 유효성을 한국한의학연구원 권선오 한의약융합연구부 박사와 김상현 한의약데이터부 박사와 함께 짚어봤다. -①버드나무 잎 ▷버드나무 잎은 일정 치료 효과가 있다고 보고됐다. 버드나무 줄기 껍질에서 분리 추출된 아세틸살리실산은 아스피린이라는 상품명으로 널리 활용되고 있다. 코로나19 확진자는 발열, 기침, 인후통 등 호흡기 질환을 보인다. 버드나..

건강.동의학 2022.05.18

새로운 추자도 올레길 18-2

풍광이 빼어난 제주 추자도에 새로운 올레길 코스가 문을 연다. 새로운 올레길 지정은 5년 만에 처음이다. 제주 추자도에 새로운 올레길인 ‘추자도 올레길 18-2’ 코스가 새롭게 선보인다. 제주올레길을 관리하고 운영하는 사단법인 제주올레는 올레길 개장 15주년을 맞은 올해 ‘올레꾼의 성지’라 불리는 추자도에 올레길 ‘18-1 코스’와 별도의 도보 여행길인 ‘18-2 코스’를 개장한다고 17일 밝혔다. 개장식은 오는 6월4일 11시40분에 상추자항 광장에서 열린다. 사단법인 제주올레는 개장식 이후 추자도를 방문한 올레꾼들과 함께 첫 올레길 걷기를 한다. ‘추자도 올레길 18-2 코스’는 총길이 10.2㎞로 신양항을 출발해 상추자항을 종점으로 끝나는 코스로 조성됐고, 각 코스 내에는 ‘석두청산정자’ ‘졸복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