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1/26 5

겨울준비

12월 초에는 영하 -9도까지 기온이 뚝 떨어진다는 일기예보다. 작동이 안 되는 난방시설을 관리실 직원이 와서 고쳐주었다. "얼어 터지지 않을 온도로 맞춰주세요. 18도 정도로..." "너무 춥지 않을까요?" '나혼산' 백수가 그 정도면 충분하지 뭐, 더 따뜻하길 바라는가? 저 만개한 국화도 이제 얼마 지나지 않아 시들텐데... 베란다에 있는 화초도 일부 거실로 옮겨 놓았다. 겨울나기 준비 끝.

아파트 40% 폭락, 7년간은 집 사지 마라

아파트 40% 폭락, 7년간은 집 사지 마라 차학봉 부동산전문기자입력 2022. 11. 26. 이현철 아파트 사이클 연구소장 인터뷰 폭등 후 폭락 맞춘 족집게 전문가의 ‘2030년 매수론’ 한국은 가수요 많아 대중심리 파악해야 미분양 감소, 전세난이 상승 반등 신호탄 될 것 부동산 시장에는 족집게 전문가라고 불리는 사람들이 많지만, 대체로 폭락론자이거나 폭등론자이다. 작년까지는 폭락론자들이, 올 하반기 들어서는 폭등론자들의 전망이 적중했다. 이현철 아파트사이클 연구소장은 폭등론자나 폭락론자로 분류하기 어려운 전문가이다. 그는 부동산 시장은 호황과 불황을 반복한다는 ‘사이클이론’으로 폭등후 폭락을 비교적 정확하게 맞췄다. 그는 2020년에 ‘부동산 폭등장이 온다’고 했고 2021년에는 조정을 지나 본격적인..

부동산,주식 2022.11.26

鄙夫 可與事君也與

................................................................................................................... 11월26일 331. 鄙夫 可與事君也與 비속한 사람과 함께 임금을 섬길 수 있겠는가. 子曰 鄙夫는 可與事君也與哉아. 其未得之也엔 患得之하고 旣得之하얀 患失之하나니 苟患失之면 無所不至矣니라. (비부 가여사군야여재 기미득지야 환득지 기득지 환실지 구환실지 무소부지의) 비속한 사람과 함께 임금을 섬길 수 있겠는가. 벼슬을 얻기 전에는 그것을 얻지 못하여 염려하고, 얻고 나서는 잃을까 근심한다. 진실로 잃을까 근심한다면 못하는 일이 없게 될 것이니라(.陽貨 15) 비부(鄙夫)는 용렬하고 악하며, 비루하고 졸..

却病十法 / 陳繼愈

명나라 진계유(陳繼愈)가 '복수전서(福壽全書)'에 '각병십법(却病十法)' 즉 질병을 물리치는 열 가지 방법을 적어 놓아 소개한다. 첫째는 靜坐觀空, 覺四大原從假合 가만 앉아 허공을 보며 몸뚱이가 원래 잠시 합쳐진 것임을 깨닫는 것이다. 잠깐 빌려 사는 몸을 혹사하지 말자는 얘기다. 둘째는 煩惱見前, 以死譬之. 번뇌가 눈앞에 나타나면 죽음과 견주는 것이다. 죽기보다 더하랴 하고 마음먹으면 못 견딜 일이 없다. 셋째는 常將不如我者, 强自寬解. 늘 나만 못한 사람을 떠올려 애써 느긋한 마음을 갖는 것이다. 사람이 위쪽만 올려다보면 답이 안 나온다. 넷째 造物勞我以生, 遇病稍閑, 反生慶幸. 조물주가 먹고살기 위해 나를 힘들게 하더니 병 때문에 조금 여유가 생겼으니 도리어 경사나 다행이라 여긴다 엎어진 김에 쉬어..

건강.동의학 2022.1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