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 147

No Problem 명상법

No Problem 명상법 희랍 철학자 에픽테투스는 말했다. “삶에서 잃을 것은 아무것도 없다. 어떤 경우에도 ‘난 이러이러한 것을 잃었다’고 말할 것이 아니라 ‘그것이 제자리로 돌아갔다’고 말하라. 그러면 마음의 평화를 잃지 않을 것이다. 너의 배우자가 죽었는가? 아니다. 그는 본래의 자리로 돌아간 것뿐이다. 너의 재산과 소유물을 잃었는가? 아니다. 그것들 역시 본래의 위치로 돌아간 것이다.” 시인 류시화의 '하늘 호수로 떠난 여행' 중 인도여행에서 터득한 을 소개한다. 1. 아침에 일어나 거울을 보면서 ‘No Problem’을 열 번씩 외친다. 이것을 가장 신성한 만트라(주문)로 여기고, 잠자기 전에도 거울을 보면서 ‘No Problem’이라고 큰소리로 열 번 외친다. 2. 누구를 만나더라도 ‘No ..

건강수련법 ‘발끝치기’

건강수련법 ‘발끝치기’ 발끝치기 왠만한 병은 이것으로도 치유가 된다. 건강과 불감증, 발기부전에도 매우 효과가 좋다. 모든 병은 ‘火氣’가 원인이다. 화기가 내려가야 ‘水氣가’ 도는데 나이가 들면서 호흡자리 변화로 화기가 내려가지 않고 상체에 머물며 자꾸 머리쪽으로 올아오는 것이 만병의 근원이다. 순환이 안되는 것이다. 발끝치기의 장점은 1.수승화강 2.단전잡기 3.불감증 개선, 발기부전치료 4.불면증치유 발끝치기는 긴장의 연속인 우리 삶을 이완시켜준다. 이완이 되면 잠이 쏟아지는데 수면제를 먹고도 못자는 사람도 걷잡을 수 없는 잠을 자게 된다. 처음에는 한시간 이상 발끝치기를 해야 이완이 될 수 있지만, 몇차례 반복하다 보면 나중에는 시작만 해도 몸이 이완되며 잠이 쏟아진다. 발끝치기 요결: 눈 앞을 ..

건강.동의학 2022.12.31

운명을 바꿀 수 있나?

운명을 바꿀 수 있나? 부처가 설법을 할 때 일이다. 한 남성이 일어나 질문을 했다. "전 하는 일마다 되는게 없어 삶이 고단하고 힘듭니다. 어떻게 하면 제 운명을 바꿀 수 있을까요?" 그러자 부처가 답했다. "당신의 삶이 하는 일마다 안되어 고되고 힘든 이유는 당신이 '공덕'을 베풀지 않아서다. 공덕을 베푼다는 것은 남을 돕는 것만이 아니라 좋은 말을 해 주는 것도 공덕이 된다." .사람들이 제일 궁금해 하는 부분이 '자신의 운명을 바꿀 수 있는지' 다. 인생은 '고해'라 고단하고 괴로운 삶을 살며 이것을 바꿀 수 있을까 싶어서 무당도 찾아가고 점도 보고, 종교도 믿는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운명을 바꾸는 비결은 간단하다' 지금 삶의 결과는 과거 행동이 원인이라는 것. 행동은 생각이 밖으로 표현되어진 ..

惠而不費

................................................................................................................... 12월31일 366. 惠而不費 은혜를 베풀되 낭비하지 않는다 子曰 君子 惠而不費하며 勞而不怨하며 欲而不貪하며 泰而不驕하며 威而不猛이니라. (군자 혜이불비 노이불원 욕이불탐 태이불교 위이불맹) 은혜를 베풀되 낭비하지 않고, 힘드는 일을 시키면서 원망을 사지 않고, 하고자 하되 탐욕을 내지 않으며, 태연하되 교만하지 않으며, 위엄이 있어도 사납지 않아야 한다. (堯曰 2) 君子 無衆寡하며 無小大하여 無敢慢하나니 --- 子曰 不敎而殺을 謂之虐이오 不戒視成을 謂之暴오 (군자 무중과 무소대 무감만 불교이살 위..

장부가

하늘에 맹세한 장부의 큰 뜻 내게 남겨진 마지막 시간 내가 걷던 이 길 끝까지 가면 이룰 수 있나, 장부의 뜻 하지만 나는 왜 머뭇거리나 하느님 앞에서 무엇이 두렵나 장부이기를 맹세했는데 왜 이리 두려울까 뛰는 내 심장소리 들리지 않을까 두려운 나의 숨소리 저들이 듣지는 않을까 하지만 두려운 마음마저 잊게 해주는 고마운 이 햇살, 따뜻한 이 바람 하늘에 맹세한 장부의 큰 뜻 내게 남겨진 마지막 시간 내가 걷던 이 길, 끝까지 가면 이룰 수 있나, 장부의 뜻 하지만 나는 왜 머뭇거리나 하느님 앞에서 무엇이 두렵나 장부이기를 맹세했으니 두려워하지 말자 내 살갗을 파내듯 에이는 이 고통. 내 어머니 내 가족들 가슴을 헤집는 이 시간. 삶과 죽음이 교차하는, 오늘이 과거로 바뀌는 이 순간. 난 무엇을 생각하나...

인간은 죽으면 어떻게 될까?

인간은 죽으면 어떻게 될까? 인간이라면 한 번쯤 궁금해하는 질문이다. 특히 종교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질문이기도 하다. 28일 방송된 tvN 예능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럭(유 퀴즈)'에서는 '신과 함께'라는 주제로 일생을 신과 함께 보내는 진명 스님, 김진 목사, 차바우나 신부가 출연했다. 3명의 종교인에게 '우리는 죽으면 어떻게 될까'라는 질문을 던졌다. "인간은 죽으면 어떻게 될까?" 진명 스님은 이 질문의 답을 부처님의 말씀으로 대신했다. 진명 스님은 "과거에 네가 무엇이었는지 알고자 한다면 지금 네가 받는 것을 봐라"라면서 "내가 죽고 나서 무엇이 될 것인가 궁금하면 지금 네가 말하고 행동하는 것, 실천하는 것 그대로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 목사는 "우리는 죽으면 하나님 나라에서 하나님과..

060. 石魚湖上醉歌 / 元結

060. 石魚湖上醉歌 / 元結 석어호에서 취하여 부르는 노래 石魚湖, 似洞庭 (석어호, 사동정) 석어호는 흡사 동정호와 같아서, 夏水欲滿君山青 (하수욕만군산청) 여름 물이 만수되려하고 군산이 푸르다. 山為樽, 水為沼 (산위준, 수위소) 산은 술잔이 되고, 호수는 酒池가 되어, 酒徒歴歴坐洲島 (주도역력좌주도) 술꾼들 줄을 지어 삼각주에 앉았다. 長風連日作大浪 (장풍연일작대랑) 센 바람 연일 불어 큰 물결 일어도, 不能廢人運酒舫 (불능폐인운주방) 술 배의 운항을 막지 못한다. 我持長瓢坐巴丘 (아지장표좌파구) 나는 긴 표주박을 들고 파구산에 앉아서, 酌飲四坐以散愁 (작음사좌이산수) 모든 이에게 술 따르는 것으로 수심을 날린다. 石魚湖(석어호):지금의 호남 도현 동쪽. 호수 가운데 커다란 돌이 있어 모양이 마치..

擧逸民하신대 天下之民이 歸心焉하니라.

................................................................................................................... 12월30일 [堯曰] 第二十 모두 3장(章)이다. 이편은 3절로 구성 되었으며 논어 20편중에서 체제가 가장 다르게 꾸며졌다. 요, 순, 우, 무왕 등의 정치적 성격과 일반 위정자를 위한 훈계가 많이 있다. 365. 擧逸民하신대 天下之民이 歸心焉하니라. (거일민 천하지민 귀심언) (堯曰 1) (주나라 무왕이) (세상의 숨은 인재를) 등용하자 천하의 민심은 그에게로 돌아갔다. 興滅國하며 繼絶世하며 擧逸民하신대 天下之民이 歸心焉하니라. 멸망한 나라를 일으켜 주고, 끊어진 세대를 계승해 주고, 숨겨진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