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30 5

인간은 죽으면 어떻게 될까?

인간은 죽으면 어떻게 될까? 인간이라면 한 번쯤 궁금해하는 질문이다. 특히 종교인들에게 가장 중요한 질문이기도 하다. 28일 방송된 tvN 예능프로그램 '유 퀴즈 온 더 블럭(유 퀴즈)'에서는 '신과 함께'라는 주제로 일생을 신과 함께 보내는 진명 스님, 김진 목사, 차바우나 신부가 출연했다. 3명의 종교인에게 '우리는 죽으면 어떻게 될까'라는 질문을 던졌다. "인간은 죽으면 어떻게 될까?" 진명 스님은 이 질문의 답을 부처님의 말씀으로 대신했다. 진명 스님은 "과거에 네가 무엇이었는지 알고자 한다면 지금 네가 받는 것을 봐라"라면서 "내가 죽고 나서 무엇이 될 것인가 궁금하면 지금 네가 말하고 행동하는 것, 실천하는 것 그대로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진 목사는 "우리는 죽으면 하나님 나라에서 하나님과..

060. 石魚湖上醉歌 / 元結

060. 石魚湖上醉歌 / 元結 석어호에서 취하여 부르는 노래 石魚湖, 似洞庭 (석어호, 사동정) 석어호는 흡사 동정호와 같아서, 夏水欲滿君山青 (하수욕만군산청) 여름 물이 만수되려하고 군산이 푸르다. 山為樽, 水為沼 (산위준, 수위소) 산은 술잔이 되고, 호수는 酒池가 되어, 酒徒歴歴坐洲島 (주도역력좌주도) 술꾼들 줄을 지어 삼각주에 앉았다. 長風連日作大浪 (장풍연일작대랑) 센 바람 연일 불어 큰 물결 일어도, 不能廢人運酒舫 (불능폐인운주방) 술 배의 운항을 막지 못한다. 我持長瓢坐巴丘 (아지장표좌파구) 나는 긴 표주박을 들고 파구산에 앉아서, 酌飲四坐以散愁 (작음사좌이산수) 모든 이에게 술 따르는 것으로 수심을 날린다. 石魚湖(석어호):지금의 호남 도현 동쪽. 호수 가운데 커다란 돌이 있어 모양이 마치..

擧逸民하신대 天下之民이 歸心焉하니라.

................................................................................................................... 12월30일 [堯曰] 第二十 모두 3장(章)이다. 이편은 3절로 구성 되었으며 논어 20편중에서 체제가 가장 다르게 꾸며졌다. 요, 순, 우, 무왕 등의 정치적 성격과 일반 위정자를 위한 훈계가 많이 있다. 365. 擧逸民하신대 天下之民이 歸心焉하니라. (거일민 천하지민 귀심언) (堯曰 1) (주나라 무왕이) (세상의 숨은 인재를) 등용하자 천하의 민심은 그에게로 돌아갔다. 興滅國하며 繼絶世하며 擧逸民하신대 天下之民이 歸心焉하니라. 멸망한 나라를 일으켜 주고, 끊어진 세대를 계승해 주고, 숨겨진 사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