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12/04 4

女子與小人 爲難養

................................................................................................................... 12월4일 339. 女子與小人 爲難養 여자와 소인은 다루기 어렵다 子曰 唯女子與小人이 爲難養也니 近之則不孫하고 遠之則怨이니라 (유녀자여소인 위난양야 근지즉불손 원지즉원) (陽貨 25) 여자와 소인은 다루기 어렵다. 가까이 하면 불손하게 굴고 멀리 하면 원망을 한다. 此小人은 亦謂僕隸下人也라 君子之於臣妾에 莊以莅之하고 慈以畜之면 則無二者之患矣라. (莅 : 다다를 리) 여기에서 말한 소인(小人)은 또한 복예(僕隸)와 하인(下人)을 말한다. 군자(君子)[위정자(爲政者)]가 신첩(臣妾)에게 장엄함으로써 임하..

그리다 보면

눈에 보이는 대로 그려본다. 책을 읽다가도, 광고 팸플릿에도 그럴듯하게 보이면 말 그대로 '그럴듯하게' 그려 보려고 애쓴다. 위의 그림은 멋진 산수 같기도한데 거기에 써넣은 글귀와 매치가 안 된다. 그래서 생 초보임이 한눈에 드러나는 것이다. 그림을 체계적으로 배우면 좋을 텐데... 하긴, 그냥 그렇게 그려보는 재미도 있으니 더 지내봐야지 뭐.

술잔의 종류와 건배사

술잔의 종류 배(盃) - 배(杯)의 속자(俗字). 배(杯) - 나무로 만든 술잔. 잔(盞) - 낮고 작은 잔. 상(觴) - 물소나 쇠뿔로 만든 잔. 작(爵) - 쇠로 만든 발이 달린 술잔으로 보통 한 되들이 정도의 큰 잔. 굉(觥) - 소의 뿔로 만든 술잔. 술잔의 이름도 모른다니 그게 무슨 애주가인고? 소주잔은? 맥주잔은? 말 그대로 낮고 작은 盞(잔)이지 뭐. 그럼, 乾杯(건배)할 때는? 杯(배)는 나무로 만든 술잔이라는데 요즘 나무로 만든 술잔이 어디 있노? 그건 그렇고. 이제 년말도 다가오는데 건배사라도 한번 외쳐야지요? 건배사 모음 1.성행위 : 성공과 행복을 위하여, 녜, 형님 2.조통세평 : 조국의 통일과 세계의 평화를 위하여~ (이때 발음을 매우 조심해야죠?) 3. 개나발 : 개인과 나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