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2/24 5

授感三智(수감삼지)

20년의 봉급과 맞바꾼 감동을 주는 세가지 삶의 지혜어느 산속에 가난한 농부와 아내가 살고 있었습니다.아내와 살고 있던 가난한 농부가 집을 떠나 다른 마을에 가서 돈을 벌어오기로 하고,아내곁을 떠나기 전 농부와 아내는 서로를 향한 믿음을 지키자고 굳게 약속을 했습니다.집을 떠난 농부는 이십일을 걸려 어느 마을에 도착했습니다.그리고 어느 부잣집에서 20년을 일하기로 하고,농부는 주인에게 20년 동안 자신의 월급을 저축해두기를 부탁했습니다. 드디어 20년이 차서 농부는 주인에게 자신의 돈을 달라고 했습니다.그러자 주인이 둘 중에 한가지를 선택하라는 제안을 내놓았습니다.'20년간 번 돈을 가져갈 것인가? 아니면 세가지 삶의 지혜를 들을 것인가? 선택하라는 것' 입니다.이틀 동안 고민한 농부는 20년간 번 돈 ..

늘 變化하는 삶을 살자

세상은 하루가 다르게 변해가고 있다.'종(種)의 기원(起源)'을 쓴 찰스 다윈(Charles Robert Darwin)은 이렇게 말한다."살아남는 것은 가장 강한 종도, 가장 똑똑한 종도 아니고 변화에 가장 잘 적응하는 종이다." 그것이 바로 적자생존의 자연법칙이다.빌 게이츠(Bill Gates)도 같은 말을 하였다."나는 힘이 센 강자도 아니고 두뇌가 뛰어난 천재도 아니다. 날마다 새롭게 변했을 뿐이다.이것이 나의 비결이다."change(변화)의 g를 c로 바꾸면 chance(기회)가 되는 것처럼 '변화 속에 기회가 있다'는 것이다. 하루하루 변화에 대해 애써 눈을 감고 모르는 체하는 사람과순간순간 변화에 깨어 있으면서 당당히 맞서는 사람과의 차이는각도계의 눈금처럼 시간이 지날수록 더 벌어질 수밖에 없..

14자佳句 1

14자佳句 .一室圖書自清潔;百家文史足風流(일실도서자청결 백가문사족풍류)。 한 방 가득 책이 있으니 스스로 맑아지고, 백가의 문사(글과 역사)를 읽으면 풍류가 넘친다. 人到萬難須放膽;事當兩可要平心(인도만난수방담 사당양가요평심)。 사람이 큰 어려움에 부딪히면 과감히 나아가야 하고, 일이 두 갈래로 갈릴 때는 마음을 평온히 해야 한다. 萬卷圖書天祿上;四時雲物月華中(만권도서천록상 사시운물월화중)。 만 권의 책은 하늘의 보물이고, 사계절의 구름과 달빛은 자연의 아름다움이다.萬類靜觀鹹自得;一春幽興少人知(만류정관함자득 일춘유흥소인지)。 만 가지 사물을 고요히 바라보면 모두 즐거움이 되고, 한 봄의 은은한 흥취는 아는 이가 적다. 萬象函歸方丈室;四圍環列自家山(만상함귀방장실 사위환열자가산)。 온갖 모습이 작은 방 안..

여소(旅巢)

제주에 있는 절인 선래왓 주지이신 인현 스님이 거처하시는 요사채의 외벽에 현판을 걸어 놓으셨다. ‘여소(旅巢)’라고 쓴 글씨였다. 그 뜻을 여쭤보니 여행자가 거주하는 둥지라는 의미라고 하셨다. 여행자는 머무는 곳에 집착이 없어서 떠날 것을 알고, 둥지는 새의 둥지를 직접적으로 가리키니 이 또한 언젠가 비워질 것을 안다는 말씀으로 이해했다. 『마음의 노래, 주심부』라는 제목의 책. 연관스님 번역 “뱀을 삼킨 줄 알고 얻은 병은 모두 의심에서 생겨난 것이요, 모래를 걸어 놓고 배고픔을 달램은 다 생각에서 일어난 것이라네.” 이 문장에는 배경이 되는 일화가 있었다. 한 사람이 술잔을 받았는데 그 잔 속에 뱀이 있는 것을 보았고, 그래서 두려움이 생겼는데, 그 얘기를 전해 들은 다른 사람이 활에 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