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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의 명주

중국인들은 바이주(白酒)를 나눌 때 크게 장향형(酱香型)은 귀주성(贵州省), 농향형(浓香型)은 사천성(四川省), 청향형(清香型)은 산서성(山西省)으로 주요 산지로 구분하기도 한다. 각 향형의 생산량으로 구분하기 보다는 각 향형중 시장 점유율이 높은 주요 브랜드들이 그 지역에서 생산된다하여 구분짓는 것이 아닐까 한다. 오량액(五粮液), 국교1573(国窖), 검남춘(剑南春), 랑주(郎酒), 수정방(水井坊), 노주노교(泸州老窖), 타패주(沱牌酒), 전흥주(全兴酒), 오량순(五粮醇), 사득주(舍得酒)…. 중국 최대의 포털사이트 바이두(百度)에서 사천성 명주를 검색하면 나열되는 주명(酒名)들이다. 중국 바이주(白酒)에 작은 관심이라도 있다면 익히 들어보았을 쟁쟁한 브랜드들로, 이중 랑주(郎酒)만 제외하면 모두 다..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사자성어 10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사자성어 10 1.難得糊塗 청나라 때 서화가 정섭(鄭燮·1693~1766)의 글씨에 이런 내용이 있다. '총명하기가 어렵지만 멍청하기도 어렵다. 총명함을 거쳐 멍청하게 되기는 더더욱 어렵다. 집착을 놓아두고, 한 걸음 물러서서 마음을 내려놓는 것이 어찌 뒤에 올 복의 보답을 도모함이 아니겠는가?​ ​聰明難,糊塗難, 由聰明轉入糊塗更難. 放一著,退一步,當下心, 安非圖後來福報也. ​멍청하기가 총명하기보다 어렵다. 가장 어려운 것은 총명한 사람이 멍청하게 보이는 것이다.​ ​난득호도(難得糊塗)란 말이 여기서 나왔다. 호도(糊塗)는 풀칠이니, 한 꺼풀 뒤집어써서 제대로 보지 못한다는 말이다. 난득(難得)은 얻기 어렵다는 뜻이다. 난득호도는 바보처럼 굴기가 어렵다는 의미다. 다들 저 잘난 맛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