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19 3

깻잎 + 삶은 돼지고기

깻잎에 삶은 돼지고기-생선회 싸서 먹었더니   깻잎은 독특한 향과 맛, 영양소를 지니고 있어 식용, 약용으로 모두 사용하고 있다. ‘식탁 위의 약’이라고 불릴 정도로 건강에 이로운 성분이 많다. 깻잎은 돼지고기나 생선회의 단점을 보완해 음식 궁합이 잘 맞는다. 어떤 효과가 있을까?   깻잎=들깻잎… 고기의 느끼함, 회 비린내 줄이고 영양 보완   깻잎은 사전적 의미로는 들깻잎과 참깻잎이 다 해당되지만 시중에 유통되는 깻잎은 들깻잎이 대부분이다. 비타민이 많이 들어 있고 페릴라알데하이드, 리모넨, 페릴라케톤 등 기분을 상쾌하고 산뜻하게 하는 냄새 성분이 있어 돼지고기의 느끼한 맛이나, 생선회의 비린내를 줄여준다. 비타민 A와 C, 타이로신, 라이신, 리놀렌산 등 식물성 영양소가 포함돼 돼지고기, 생선회를 ..

鳥啄法(조탁법)

신기한(?) 할머니 이야기입니다. 연세가 傘壽(산수=80세)로 병원을 모르고 사셨다고 합니다. 그런데도 건강은 그야말로 만점입니다. 염색을 안 해도 머리는 새까맣고 시력도 젊은이 못지않습니다. 치아도 멀쩡합니다. 하도 희어서 틀니를 끼고 계신 줄로 착각을 할 정도입니다. 오장육부의 기능도 멀쩡합니다. 위장, 대장, 방광 등 어느 한 곳도 이상이 없다고 합니다. 진찰을 하면서 복부의 모혈 자리들을 눌러 확인했다고 합니다. 노인 여성들에게 흔한 요실금 증세나 퇴행성 관절염도 전혀 없는 분입니다. 손발이 차거나 배가 찬 것도 없고 뼈에 바람이 든다는 등 그런 것도 전혀 모르는 분이지요. 정말 놀랄만한 일입니다. 그래서 비결을 물었습니다. 그 대답이 바로 오늘 소개하려고 하는 조탁법(鳥啄法) 입니다. "조탁법 ..

건강.동의학 2024.07.19

在獄詠蟬並序

在獄詠蟬並序 / 作者:駱賓王   在獄詠蟬 序>   余禁所禁垣西(여금소금원서),是法廳事也(시법청사야)。有古槐數株焉(유고괴수주언),雖生意可知(수생의가지),同殷仲文之古樹(동은중문지고수),而聽訟斯在(이청송사재),即周召伯之甘棠(즉주소백지감당)。每至夕照低陰(매지석조저음),秋蟬疏引(추선소인),發聲幽息(발성유식),有切嘗聞(유절상문);豈人心異於曩時(기인심이어낭시),將蟲響悲於前聽(장충향비어전청)?嗟乎(차호)!聲以動容(성이동용),德以象賢(덕이상현),故潔其身也(고결기신야),稟君子達人之高行(품군자달인지고행);蛻其皮也(태기피야),有仙都羽化之靈姿(유선도우화지령자)。候時而來(후시이래),順陰陽之數(순음양지수);應節為變(응절위변),審藏用之機(심장용지기)。有目斯開(유목사개),不以道昏而昧其視(불이도혼이매기시);有翼自薄(유익자박),不以俗厚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