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7/21 5

曺操 《短歌行》

對酒當歌, 人生幾何(대주당가 인생기하) 술을 들며 노래한다. 인생이 길어봐야 얼마나 되겠는가? 譬如朝露, 去日苦多(비여조로 거일고다) 비유하면 아침이슬 같으니, 지나간 날이 너무나도 많구나. 慨當以慷, 憂思難忘(개당이강 우사난망) 슬퍼하며 탄식해도, 근심 잊기 어렵구나. 何以解憂, 唯有杜康(하이해우 유유두강) 무엇으로 근심 풀까? 오직 술이 있을 뿐. 靑靑子衿, 悠悠我心(청청자금 유유아심) 푸르른 그대의 옷깃, 내 마음에 펄럭인다. 但爲君故, 沈吟至今(단위군고 침음지금) 다만 그대로 인하여, 이제껏 조용히 노래를 읊조렸네. 呦呦鹿鳴, 食野之苹(유유녹명 식야지평) 우우하고 우는 사슴의 무리, 들에서 햇쑥을 뜯는다. 我有嘉賓, 鼓瑟吹笙(아유가빈 고슬취생) 내게도 좋은 손님 오셨으니, 금을 뜯고 피리도 불리...

퇴고의 유래

퇴고의 유래   ​조숙지변수(鳥宿池邊樹)-새들은 연못가 나무 위에 잠들고승고월하문(僧敲月下門)-중은 달 아래 문을 두드리네   ​당나라 때 시인 가도의 서경시다. 이 시의 바깥쪽 '승고월하문'이 처음에는 '승퇴월하문'이었다.그런데 '승퇴월화문'을 아무리 읊어 봐도 마음에 들지 않아 '퇴(推)밀다'자 대신으로 생각해낸 것이 '고(敲) 두드리다' 자였다. 그래서 '승고월하문'이라 해보면 이번엔 다시 '퇴'자에 애착이 생긴다.   ​퇴로 할까? 고로 할까? 정하지 못한 채, 하루는 노새를 타고 거리로 나갔다. 노새 위에서도 퇴로 할까? 고로 할까? 열중하다가 경윤(京尹)행차가 오는 것도 몰라서 그만 부딪치고 말았다.   이윽고 경윤 앞으로 끌려간 가도는 ‘퇴’로 할까? ‘고’로 할까? 생각에 빠진 나머지 미..

당시300수 증보

2014년 2월 첫 출판을 한지 어느덧 10년이 흘렀다. 처음 출판 당시에는 솔직히 얼떨결에 번역을 하였는데 시간이 지나면서 다시 살펴보니 부족한 점이 너무 많이 눈에 띄었다. 특히 해설부분에서 너무 간단하게 정리하다보니 처음 唐詩를 접하시는 분들께는 좀 아쉬운 바가 있었을 것이다. 이번 증보판에서는 모든 한자어에 우리 한글로 토를 달았다. 어려운 한자를 조금이나마 쉽게 접하였으면 하는 바람이었다. 또 우리말 해석이 어색한 부분을 가능하면 이해하기 쉽게 바꾸었다. 그밖에 다른 부분은 거의 대동소이 하나 공연히 책의 두께만 70여 페이지 늘었다. 퇴고가 이렇게 어렵다. 헤밍웨이는 라고 이야기했다. 그 걸레와 같은 초고는 수십 번 퇴고를 거쳐 보석이 된다는 이야기다. 이책을 완성하려면 아직도 많은 퇴고의 시..

蝸角之爭

달팽이는 신기하게도 뿔이 넷입니다. 위아래 크고 작은 더듬이 넷이 제멋대로 엇갈리며 까딱거리는 게꼭 다투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달팽이 뿔의 다툼'이라고 합니다.아무 소용없는 헛된 싸움을 뜻하지요. 느려터진 달팽이가 좁은 머리 위에서자리 쌈박질까지 해대니 한심합니다. 그 꼴이 꼭 당권 다툼을 하는 여당의 모습같습니다. 지금 어떤 위급한 처지인지도 모르고서 말입니다.'달팽이 뿔 위에서 무슨 일을 다투는가. 부싯돌 불빛 같은반짝 찰나에 기댄 몸이면서…' 그래도 달팽이는 느릴망정 뒤로 가진 않습니다.위의 달팽이 뿔 위에서 다툰다는 말은백거이의 詩 對酒에서 따온 것입니다. 蝸牛角上爭何事 (와우각상쟁하사)  달팽이 쇠뿔위에서 무슨 일로 다투나 石火光中寄此身 (석화광중기차신)  부싯돌 불빛 처럼 짧은 인생인 것을 ..

불량 집수리 업자

오래된 한옥을 새로 수리한 지 일 년이 되었다. 새로 짓는 것보다 더 많은 돈이 들어갔다. '헌 집 고치기'라는 말을 실감했다. 집을 수리하고나서 얼마 되지 않아 부엌천장에서 물이 새는 것을 나중에야 알았다. 부엌 천정은 비가 샌지 오래되어 썪었다.화장실 천정에 물방울이 맺혀 밑으로 떨어진다.부엌에도 물이 떨어지거나 부엌 벽으로 물이 줄줄 흘러 온갖 그릇으로 물받이 통을 대신한다.저러다가 화장실 천정이 내려 앉을지도 모른다.화장실은 아예 물받이 세수대야를 받혀놓아야 한다.화장실로 가는 복도에도복도 이음새에도 물이 떨어진다. 이젠 아예 쪼개졌다. 천정 도배지에 이상스런 얼룩이 지는 것을 그냥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는데 알고보니 지붕에 누수가 생겨 그리 된 것이었다. 문제는 그것을 고쳐달라고 했음에도 집수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