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25 6

캄보디아

옛날 태국 방콕에서 앙코르와트 가던 때,그리고베트남에서 침뜸 봉사활동을 하면서 여권 연장을 위해 버스를 타고 프놈펜에 갔었던 기억이 가물가물하다.벌써 30년이 넘었네 그려.친구와 함께 앙코르와트를 갔을 때의 기념사진이 아직도 내 집 안방벽에 걸려 있다.요즘 범죄국가. 위험여행지로 제한되는 게 안타깝기만 하다.이 착한 국민들이 어쩌다 이리되었니?일도 안 하고 편히 먹고살자는 중국. 한국의 젊은이들이 이 순진하기 이를 데 없는 캄보디아를 범죄화 하였으니 그들의 죄를 어떻게 처벌하랴?

국화와 마리골드

아주 아름답고 깊은 여운이 남는 시입니다.짧지만 자연의 순환과 인간 관계, 사회의 조화를 은근하게 비유하고 있어요.조금 다듬으면 더 시적인 완성도를 높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아래는 원문의 감정을 해치지 않으면서 살짝 다듬은 버전입니다:🌼 국화와 마리골드다듬지도 않고붙잡아 주지도 않았는데국화가 다시 피기 시작하네.지난해 피었던 꽃,시들거나 말거나무심히 지나치고함부로 짓밟았는데도이렇게 또 피어나다니 —그저 고마울 뿐.국화꽃 사이 틈을 비집고내 질세라 한 이름하는노란 마리골드,눈에 좋다고 아끼는 그 꽃이국화와 참 잘도 어울리네.아마도국화와 마리골드가같은 속이기 때문이겠지.우리 사는 세상도이 꽃들처럼서로 어울려 지낼 수 있다면,굳이누구를 더 사랑할 일도덜 사랑할 일도 없을 텐데.---원문은 이미 완성된 감..

국화 마리골드

다듬지도 않고붙잡아주지도 않았는데국화가 피기 시작하네지난해 피었던 꽃시들거나 말거나무심히 지나치고함부로 짓밟았는데도이렇게 다시 피어나다니그저 고마울 뿐국화꽃 사이 틈을 비집고내 질세라 한 이름하는눈에 좋다고 아끼는 꽃마리골드국화와 잘도 어울리네아마도국화와 마리골드가 같은 屬이기에이렇게 잘 어울릴지도 몰라.우리 사는 사회도이렇게 어울려 지냈으면굳이 꽃을 사랑할 일 없을 텐데.♤마리골드는 千壽菊屬(천수국속)국화과에 속한다

健康과 마음관리

건강(健康)과 마음관리기분 좋게 살면 병도 90%는 도망간 대요.스티브 잡스가 수술대에 올라서서야 깨달았던 것은'그동안 반드시 읽어야만 할 책이었음에도 불구하고자신이 읽지 않은 책 한 권이 있었는데,그 책의 제목은 '健康한 삶'이다.'라고 했습니다.그래서 건강을 위해서는 먹는 것과운동보다도 마음관리에 중점을 두어음식과 운동 : 20%,마음 관리 : 80%의 비중을 두는 것이 좋다는 것입니다.행복하고 긍정적인 생각을 할 때면역 세포의 일종인 T림프구(T세포)는 제 기능을 발휘합니다.하지만 시기, 질투, 분노, 미움, 두려움,원망이나 불평, 낙심, 절망, 염려, 용서 못함, 불안과 같은 부정적인 생각이나 감정을 가지면T림프구가 변이 되어 암세포나 병균을 죽이는 대신거꾸로 자기 몸을 공격하여 몸에 염증이 생기..

건강.동의학 2025.10.25

騎牛覓牛

기우멱우(騎牛覓牛) 소를 탔으면 소에게 구하는 것이 좋다.만사(萬事)는 다른 곳에서 구할 것 이 아니라자신에게 구해야 하는 것이다미국 뉴저지의 어느 작은 학교에26명의 아이들이 가장 허름한 교실 안에 앉아 있었습니다.그 아이들은 저마다 그 나이 또래에서 찾아보기 힘든 화려한 전적을 가지고 있었습니다.어떤 아이는 마약을 상습 복용했고,어떤 아이는 소년원을 제집 드나들기도 했습니다.심지어 어린 나이에 세 번이나 낙태를 경험한 소녀도 있었습니다.이 교실에 모인 아이들은 하나같이 부모와 선생님들이 교육을 포기한 아이들로 말 그대로 문제아였지요.잠시 후, 문을 열고 한 여자가 들어왔습니다.그녀는 앞으로 이 반을 맡게 될 베라 선생님이었습니다.수업 첫날, 그녀는 다른 선생님들처럼학교 규칙을 지키라고 강요하거나 잔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