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28 5

족자를 만들다

족자 만드는 곳을 찾아구산동, 인사동 일대를 찾아다녔으나 적당한 곳을 찾지 못했다.무엇보다 가격이 너무 비싸 망설이게 했다. 한 개에 10만 원가량 든다고 한다.마침 안국역 옆에서 광고업을 하는 친구가 생각났다.거의 10년 만에 찾아갔어도 이름도 잃어버리지 않고 반가이 맞아준다.시 몇 수 적은 것을 보여주며 족자를 부탁하니 즉석에서 한 개를 만들어 준다.족자 4개를 만드는데 드는 비용이다른 곳 1개 값도 안되게 저렴했다.물론 친구니까 그럴지는 몰라도 하여튼 맘에 들었다.친구야 고마워.거실에 걸어 두었다.나머지 3개가 완성되면 필요한 곳에 선물할 것이다.다 같이 즐겨야지...

새내기 투자자 "지금 들어가도 될까요?"

전문가들은 장기적 관점에서 투자하길 권했다. 한지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지금은 진입해도 괜찮은 구간이라고 본다"면서도 "월간으로 너무 빠르게 올라왔기 때문에 가격 되돌림 시도가 일어날 수 있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주가가 흔들리는 게 하락 전환을 의미하는 건 아니다"며 "지금부터 내년 상반기까지 동요하지 말아야 한다"고 부연했다. "우량주 위주로, 적립식 매수 추천" 전문가들은 △코스피 200 추종 ETF △조방원(조선·방산·원자력), 자동차 관련 ETF △우량주 등에 투자할 경우 수익을 거둘 수 있다고 전망했다. 실제 삼성전자는 9월 초 6만7,000원 선에서 이날 10만2,000원으로 약 52% 상승했으며, SK하이닉스는 약 109% 올랐다. 같은 기간 코스피 200 지수는 34% 상승..

부동산,주식 2025.10.28

獨笑

독소(獨笑) "홀로 웃다,, 조선 정조시대 실학자 다산 정약용 (茶山丁若鏞.1762~1836)선생께서 1804년 유배지 강진에서 쓰셨다는 시조 '독소(獨笑)'입니다. 250여 년 전의 사회풍자 내용이지만 지금의 세태를 보는 것 같습니다.獨 笑有粟無人食 (유속무인식): 살림이 넉넉하여 양식 많은 집엔 자식이 귀하고 多男必患飢 (다남필환기): 자식이 많은 집엔 가난하여 굶주림이 있다 達官必憃愚 (달관필창우): 높은 벼슬아치는 꼭 멍청하고 才者無所施 (재자무소시): 재주 있는 인재는 재주 펼 길 없다. 家室少完福 (가실소완복): 집안에 완전한 복(福)을 갖춘 집 드물고 至道常陵遲 (지도상능지): 지극한 도(道)는 항상 쇠퇴하기 마련이다 翁嗇子每蕩 (옹색자매탕): 부모가 절약하여 재산을 모으면 자식들은 방탕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