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01 3

담장 고치기

음주운전자가 야밤에 골목에 주차 중인 승용차를 들이받고, 이어서 후진을 하다가 우리집 담장을 들이받았다. 그것도 두 번이나... 그런 줄도 모르고 있었는데 옆집 젊은이가 알려주었다. 담장은 쪼개지고 기울어져 손으로 밀어도 흔들거린다. 힘주어 밀면 곧 쓸어 넘어질 것만 같았다. 이튿날 아침. 그 운전자가 와서 사과한다. 뭐 어쩌겠는가? 수리나 잘 해달라 할밖에 ... 2주가 지난 오늘에서야 공사가 시작됐다. 이틀은 걸린다고 한다. 쪼개진 담장벽에 금이 가고... 오늘 3.1절 인부 2명이 꽃샘추위로 덜덜 떨면서 공사를 시작한다. 철거를 하고새로 담장을 쌓는다70%쯤 공사가 끝났다. 다음날 끝. 성심성의껏 일을 하는 모습에 신뢰가 간다. 60대 후반 할아버지. 주로 문화재 일을 하신다고 했다. 다음을 위해 ..

가장 멍청하지 않은 사람은

가장 현명한 사람은 늘 배우려고 노력하는 사람이고 가장 겸손한 사람은 자신이 처한 현실에 대하여 감사하는 사람이며 가장 넉넉한 사람은 자기한테 주워진 몫에 대하여 불평불만이 없는 사람이다. 가장 강한 사람은 타오르는 욕망을 스스로 지배할 수 있는 사람이고 가장 건강한 사람은 늘 웃는 사람이며 가장 인간성 좋은 사람은 남에게 피해를 주지 않고 살아가는 사람이다. 가장 존경받는 부자는 적시적소에 돈을 쓸 줄 아는 사람이고 가장 좋은 스승은 제자에게 자신이 가진 지식을 아낌없이 주는 사람이며 가장 훌륭한 자식은 부모님의 마음을 상하지 않게 하는 사람이다. 가장 현명한 사람은 놀 때는 세상 모든 것을 잊고 놀며 일할 때는 오로지 일에 전념하는 사람이다. 가장 훌륭한 삶을 산 사람은 살아있을 때 보다 죽었을 때 ..

신들의 계보

헤시오도스의 「신들의 계보」에 따르면 태초에 가장 먼저 생겨난 것은 카오스(큰 틈)이고 그다음으로 생긴 것은 가이아(땅)와 에로스(사랑)이다. 여기서 에로스는 결합의 원리이다. 카오스에게서는 뉙스(밤)와 에레보스(어둠)이 생겨난다. 이 둘은 결합해서 아이테르(창공)와 헤메라(낮)를 낳는다. 뉙스(밤)는 그 밖에도 많은 자식을 낳는다. 이들은 대게 죽음. 운명, 고통 따위의 추상적이고 부정적인 개념들이다. 이 자식들 가운데서 에리스(불화)가 많은 자식들을 낳는다. 이 자식들은 모두 전쟁. 굶주림. 살인 따위의 더욱 부정적인 개념들이다. 한편 가이아도 다른 누구와 짝짓지 않고 혼자서 자식을 낳는다. 이들은 하늘(우라노스). 산(우레아). 바다(폰토스) 같이 이 세상을 구성하는 자연물이다. 가이아는 이 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