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3 6

김삿갓

萬事付看花散日(만사부간화산일) : 세상만사를 흩어지는 꽃같이 여기고 一生占得月明宵(일생점득월명소) : 일생을 밝은 달과 벗하여 살자고 했지. 也應身業斯而已(야응신업사이이) : 내게 주어진 팔자가 이것뿐이니 漸覺靑雲分外遙(점각청운분외요) : 청운이 분수밖에 있음을 차츰 깨닫겠네. 방랑 시인 김삿갓은 ‘세상만사 흩어지는 꽃과 같으니, 일생을 어둠을 헤치는 밝은 달처럼 살리라. (萬事付看花散日 一生占得月明宵)’ 고 읊조렸다. 그의 본명은 병연(炳淵)으로 본관은 안동이다. 20세 무렵 과거에 응시해 홍경래의 난 때 항복한 선천 부사 김익순을 신랄하게 비판한 글로 과거에 급제했다. 후일 김익순이 자신의 할아버지임을 알고 벼슬을 버리고 방랑 생활을 시작했다. 그는 스스로 하늘을 볼 수 없는 죄인이라 생각하고 큰 삿..

독활

창고를 정리하다가 담근술 한 통을 발견했다. 2020년 봄에 전북 임실 친구집에 놀러갔다가 근처 들판에서 캔 독활을 말려 술에 담근 것이다. 당시 함께했던 친구에게 그게 어디에 좋으냐고 물었다. 친구는 한의학박사다. 좋은 거니까 묻지 말고 그냥 먹으란다. 자료를 찾아보니 독활이란 바람에 움직이지 않는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으로, 땃두릅이라고도 한다. 이 두 명칭은 호경초(虎驚草)인데, 『향약집성방(鄕藥集成方)』에서는 지두을호읍(地頭乙戶邑)이라고도 하였다. 그 뒤 한글로는 둘흡·듯흡·들흡 등으로 표기되었다. 『선한약물학(鮮漢藥物學)』에서는 묏둘흡·묏돌흡이라고 하였다. 학명은 Aralia cordata var. continentalis (Kitag.) Y.C.Chu이다. 높이는 1.5m 정도로 꽃을 제외한 전..

건강.동의학 2024.03.13

소변빈삭및 야뇨증

소변빈삭및 야뇨증 1. 소변빈삭의 원인 : 신장과 방광의 기능이 허해져서(약해져서) 소변을 자주 보게됨. 2. 해결방법 (1) 은행알(한약명:백과)이 빈뇨증에 좋습니다. 딱딱한 은행 겉껍질을 벗긴후 구워먹는 방법이 좋습니다. 꾸준히 6개월 정도 드시면 효과를 보실 수 있으며, 단,은행알을 너무 많이 먹으면 중독을 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성인 하루 8개를 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요즘은 제기동 한약방에서 가루로 된 은행알을 팝니다) (2) 당뇨로 인한 빈뇨의 경우에는 호박이 좋습니다. 호박에는 인슐린을 조절해주는 좋은 효능이 있으며, 호박씨도 드시면 감기와 중풍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3) 빈뇨가 있는경우, 커피와 홍차는 드시지 마시길 바라며, 녹차나 과일쥬스를 드시기 바랍니다. (4) 빈뇨가 심한경우에..

건강.동의학 2024.03.13

가성비 '최고 vs 최악' 해외 여행지는 어디?

어제(20일) 여행 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는 ‘국내 여행자가 많이 찾는 27개 해외 여행지의 하루 지출 비용과 만족도를 이용한 가성비’를 구한 결과를 조사해 발표했습니다. 컨슈머인사이트는 1일당 여행비용 순위와 여행지 만족도 순위를 비교해 가성비 지수를 만들었습니다. 여행 비용 순위(고비용 상위)와 만족도 순위(고만족 상위)만의 차이를 구해 ‘+’ 값이 크면 ‘고 가성비’, ‘-‘ 값이 크면 ‘저 가성비’로 분류했습니다. ‘저비용 고만족’의 가성비 우수 여행지 1위는 일본과 태국이었습니다. 일본과 태국은 가성비 지수(+14)가 27개 국가 중 가장 컸습니다. 이어 호주, 인도네시아, 베트남, 스페인 순으로 나타났습니다. ‘고비용 저만족’의 가성비 미흡 여행지는 프랑스(-16)가 대표적이었습니다. ..

품격 높은 삶

독일 민요에 이런 내용이 있습니다. "나는 살고 있다 그러나 나의 목숨 길이는 모른다.'' 얼마나 오래 살았느냐가 중요한 것이 아니라 어떻게 살았느냐가 중요하고, 몇 살인가가 중요한 게 아니라, 얼마만큼 나이 값을 하며 올바로 살고 곱게 늙어 가고 있느냐가 중요하다. 문제는 나이 값이다. 고희(古稀)로 불리는 70세가 넘으면 많은 사람이 이렇게 말한다. "추하게 늙고 싶진 않다!'' 하지만 현실은 바람(所望)과 다르다. 쉰이 넘고 예순이 지나 일흔이 되면서 외로워지고, 자기 삶에 만족할 수 없는 사람이 많아진다. 이에 독일 문호 괴테는 노인의 삶을 네 개의 상실(喪失)'이라는 단어로 표현하면서 1.건강 2.일 3.친구 4.꿈을 가지고 죽을 때까지 우아하고 기품있게 살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1...

송담 효능

"송담"이라고 들어보셨나요? 송담은 "소나무 담쟁이덩굴"을 뜻하는 말인데요. 이름에서 알 수 있듯 소나무에 붙어 자라는 담쟁이덩굴입니다. 소나무의 좋은 성분을 흡수하여 아주 뛰어난 약재입니다. ​송담을 약재로 쓰기 위해선 굵기가 최소 2cm는 넘어야 하는데요. 볼펜 굵기 정도로 자라는데 10년이 걸리는걸 감안하면 약재로 사용하기 위해선 30년 이상 자라야 하는 식물입니다. 오랜 기간 영양을 담은 만큼 귀하고 뛰어난 약재입니다. 송담은 뛰어난 약효로 동의보감에도 기록이 되어 있습니다. 당뇨가 있거나 관절통, 근육통이 고민인 분들은 주목하시길 바랍니다. ​송담 효능 1. 당뇨 개선 송담에는 폴리페놀계 화합물인 이소플라본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인슐린 분비를 조절하여 혈당의 급격한 상승..

건강.동의학 2024.0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