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2 4

木鷄之德 / 莊子

木鷄之德(목계지덕).莊子 자신의 감정을 완전히 통제할 줄 알고, 상대방에게 자신의 빛나는 광채나 매서운 눈초리를 보여주지 않더라도 무언가 근접할 수 없는 카리스마를 내뿜는 사람이 있습니다. 이런 사람을 일컬어 장자는 木鷄之德 (목계지덕)을 가졌다고 했습니다. “목계(木鷄)란 나무로 만든 닭”이라는 뜻으로, 목계지덕은 나무로 만든 닭처럼 완전히 감정을 제어 할 줄 아는 사람의 능력을 의미합니다. 장자 (달생)에 나오는 이야기입니다. 투계를 좋아하는 왕이 있었습니다. 왕은 당시 최고의 투계 사육사였던 기성자 에게 최고의 싸움닭을 최고의 투계로 키우는 훈련을 맡겼습니다. 맡긴 지 열흘이 지나고 나서 왕이 기성자 에게 “닭이 싸우기에 충분한가?” 라고 물었습니다. 기성자가 대답했습니다. “아닙니다, 아직 멀었습..

시인 金素月

[ 봄이면 생각나는 분 ] 김소월(金素月, 1902-1934)은 평북 구성에서 출생하였고 본명은 정식(廷湜)입니다. 18세인 1920년 “창조(創造)”에 ‘낭인(浪人)의 봄’ 등을 발표하면서 등단(登壇)했습니다. 일본 유학 중 관동대지진으로 도쿄 상과대학을 중단했습니다. 고향에서 조부의 광산 경영을 도왔으나 망하고 동아일보 지국을 열었으나 당시 대중들의 무관심과 일제의 방해 등이 겹쳐 문을 닫았습니다. 이후 김소월은 극도의 빈곤에 시달리며 술에 의지하였습니다. 결국 1934년 12월 24일 뇌출혈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유서나 유언은 없었으나 아내에게 죽기 이틀 전, "여보, 세상은 참 살기 힘든 것 같구려..." 라고 말하면서 우울해했다고 합니다. 암울했던 일제 강압 통치 시절, 32세의 짧은 생을 불꽃..

랜선, 언택트, 유닛

랜선의 원래 뜻은 Local Area Network (LAN)의 줄임말로, 로컬 영역 네트워크에 연결된 장치들을 물리적으로 연결하는 케이블을 말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랜선이라는 단어가 인터넷을 통해 이루어지는 다양한 활동을 의미하는 신조어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랜선 집들이는 인터넷을 통해 집을 소개하는 것을 의미하고, 랜선 여행은 인터넷을 통해 여행을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랜선 신조어는 코로나19로 인해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면서 생겨났습니다. 사람들은 직접 만나는 대신 인터넷을 통해 다양한 활동을 즐기게 되었고, 이러한 활동을 랜선이라는 단어로 표현하게 되었습니다. 대표적인 랜선 신조어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랜선 집들이: 인터넷을 통해 집을 소개하는 것 랜선 여행: 인..

梅花

매화 피어 천하가 봄 매화 피어 천하에 봄이 오면 우리네 사람들은 探梅(탐매) 봄나들이를 떠나게 됩니다. 매화의 梅(매)의 글자는 木+人+母의 세 글자가 결합된 會意字(회의자)로서 나무 중에서 어머니와 같은 나무라는 의미입니다. 그래서인지는 모르겠으나 아마도 나무 중에서 매화처럼 인간에게 많은 이로움을 주고 또 인간으로 부터 사랑을 듬뿍 받는 나무도 흔하지 않을 것 입니다. 梅花는 새해가 되면 나무로서는 가장 먼저 꽃망울을 터트려 봄 소식을 전해 주고 눈 속에서 꽃을 피워도 마치 온화한 날씨인 양 그윽하고 은은한 향기를 발산합니다. 차가운 밤 얼음이 얼어도 꽃 모양은 싱싱하고 색상은 선명합니다. 매화는 俗氣가 없어 고상하고 추울 때 일수록 더욱 아름다우며 格調(격조)높기가 남 다릅니다. 찬바람 눈보라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