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6/01/15 11

70. 天行健, 君子以自強不息

70. 天行健, 君子以自強不息; 地勢坤, 君子以厚德載物(천행건, 군자이자강불식; 지세곤, 군자이후덕재물) 👉하늘의 운행이 건건(굳세니)하니 군자는 이를 본받아 스스로 강해지는 데 쉼이 없어야 하고, 땅의 형세가 유순하니 군자는 이를 본받아 두터운 덕으로 만물을 포용해야 한다. 의미: 끊임없는 노력과 넓은 포용력. 《주역(周易)》 〈상전(象傳)〉 유교의 근본 경전 중 하나인 주역의 건괘(乾卦)와 곤괘(坤卦) 해설.동양 철학의 정수로 꼽히며, 현재 중국 칭화대학교(清화대학)의 교훈으로도 사용되고 있다

67. 以銅為鏡, 可正衣冠

67. 以銅為鏡, 可正衣冠; 以古為鏡, 可見興替; 以人為鏡, 可知得失(이동위경, 가정의관; 이고위경, 가견흥체; 이인위경, 가지득실) 👉구리를 거울로 삼으면 의관을 바로잡을 수 있고, 역사를 거울로 삼으면 흥망성쇠를 알 수 있으며, 사람을 거울로 삼으면 자신의 득과 실을 알 수 있다. 의미: 역사와 타인의 조언을 귀감으로 삼는 지혜.《구당서(舊唐書)》 〈위징전〉 당태종 이세민이 충신 위징의 죽음을 슬퍼하며 남긴 말.

66. 發上等願, 結中等緣, 享下等福

66. 發上等願, 結中等緣, 享下等福; 擇高處立, 就平處坐, 向寬處行(발상등원, 결중등연, 향하등복; 택고처립, 취평처좌, 향관처행) (제시된 문장은 변형된 형태이나 원문의 취지를 담고 있다) 👉뜻은 높게 세우고, 인연은 평범하게 맺으며, 복은 검소하게 누려라. 높은 곳에 서서 멀리 보고, 평탄한 곳에 앉으며, 넓은 길을 향해 나아가라. 의미: 높은 포부와 겸손하고 평온한 삶의 조화.좌종당(左宗棠)의 대련 청나라 말기 정치가 좌종당의 글이다. (홍콩 이가성 회장의 좌우명으로 유명하다.)

65.有志者事竟成

65. 有志者事竟成, 破釜沉舟, 百二秦關終屬楚; 苦心人天不負, 臥薪嘗膽, 三千越甲可吞吳(유지자사경성, 파부침주, 백이진관종속초; 고심인천불부, 와신상담, 삼천월갑가탄오) 👉뜻이 있는 자는 결국 일을 이루니, 배를 가라앉히고 솥을 깨부수는 결의(항우)로 진나라의 관문을 마침내 초나라로 귀속시켰고; 애쓰는 자를 하늘은 저버리지 않으니, 땔나무 위에 눕고 쓸개를 씹는 인내(구천)로 삼천 병사로 오나라를 삼켰다. 의미: 간절한 결심과 인내로 이뤄내는 큰 성공. 《후한서(後漢書)》 & 《사기(史記)》 '유지자사경성'은 《후한서》, '파부침주'와 '와신상담'은 《사기》의 고사에서 유래했다. 상반구는 광무제 유수의 말이며, 하반구는 훗날 청나라 시대 문학가 포송령(蒲松齡)이 고사를 인용해 완성한 대..

63. 一粥一飯當思來處不易, 半絲半縷恆念物力維艱

63. 一粥一飯當思來處不易, 半絲半縷恆念物力維艱 (일죽일반당사래처불이, 반사반루항념물력유간) 👉한 그릇의 죽과 밥을 먹을 때도 그것이 오기까지의 과정이 쉽지 않았음을 생각하고, 실 한 오라기라도 그것을 만드는 노력이 매우 어려웠음을 항상 기억하라. 의미: 물건을 아끼고 근검절약하는 마음가짐.《주자치가격언(朱子治家格言)》 명말청초의 학자 주백려(朱柏廬)가 지은 가훈서다.

62. 未出土時先有節, 到凌雲處仍虛心

62. 未出土時先有節, 到凌雲處仍虛心(미출토시선유절, 도능운처잉허심) 👉 (대나무는) 땅 위로 솟기 전부터 이미 마디가 있고, 구름 위 높이 솟아서도 여전히 속이 비어(겸손해) 있다. 의미: 초지일관한 절개와 성공 후에도 변치 않는 겸손. 서위(徐渭), 〈죽(竹)〉 명나라의 문학가 서위의 시 구절에서 유래했다.61번과 62번은 대나무를 소재로 한 전형적인 선비의 수양 문구로, 특히 서예 작품에서 짝을 이뤄 자주 쓰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