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01 4

왕들의 성 단련법

왕들의 성 단련법 1.여름철이 오면, 왕과 왕비가 나체로 주무시길 권유했다. 나체로 자고 나면 밤사이에 내장의 독성분을 땀샘을 통해 배출시켜 피가 맑아지게 된다. 2.초복이 지나면 말똥을 구하여 섭취하도록 했다. 짐승들의 똥 가운데는 천하영약이 많다. 3.박쥐똥(夜明砂), 산토끼똥(望月砂)을 섭취하도록 했다. 박쥐 똥과 산토끼 똥은 눈을 밝아지게 한다. 4.누에똥을 섭취하도록 했다. 누에똥은 류머티즘이나 반신불수의 치료제로 쓰인다. 5.사주단자 속에 말똥을 넣어 보냈다. 음식 부패하지 않게 하는 방부제로 쓰인다. 6.메주를 뜰 때 반드시 볏집과 말똥을 사용했다. 볏집 역시 방부제로 쓰인다. 7.말똥메주로 만든 장을 이용해 오이냉국, 미역냉국을 만들어 우물 맨 밑바닥에 며칠 보관해뒀다가 꺼내 먹는다. 말똥..

건강.동의학 2022.09.01

걷기의 다양한 효과

걷기의 다양한 효과..하루 적정 운동량은? 걷기 운동은 가성비가 가장 좋은 운동으로 꼽힌다. 걷는 데는 별다른 장비가 필요 없다. 특별한 재능이 요구되는 것도 아니다. 그저 양팔을 흔들며 가볍게 발을 앞으로 디디면 된다. 그에 비해 장점은 엄청나다. 매일 일정량 이상을 걸으면 비만, 심장병, 당뇨병은 물론 암에 걸릴 위험도 낮아진다. 미국 방송 온라인 판 '폭스뉴스닷컴' 등의 자료를 토대로 걷기 효과와 하루 몇 보나 걸어야 되는지에 대해 알아본다. ◇걷기 운동의 효과 △혈관 건강 개선 연구에 따르면, 걷기를 꾸준히 하면 심장 질환과 뇌졸중 위험이 30% 가량 감소한다. 규칙적인 30분 걷기가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HDL)을 증가시키고, 몸에 나쁜 콜레스테롤(LDL)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혈압도 떨어뜨려..

건강.동의학 2022.09.01

克伐怨欲

................................................................................................................... 9월1일 245. 克伐怨欲 이기려하는 것, 자랑하는 것, 원망하는 것. 욕심내는 것 克伐怨欲不行焉 可以爲仁矣 子曰 可以爲難矣 仁則吾不知也 (극벌원욕불행언 가이위인의 자왈 가이위난의 인즉오부지야) 이기려하는 것, 자랑하는 것, 원망하는 것. 욕심내는 것이 행해지지 아니하면 仁이라고 할 수 있습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어려운 것이라고 할 수는 있으나 仁인지는 내 모르겠다. (헌문 2) ‘克伐怨欲’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감정으로서, 항상 경계해야 할 감정이다. 첫째, ‘克’은 호승(好勝),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