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04 4

4% 룰

윌리엄 벤젠William Bengen 이라는 재무관리사가 연구한 것으로 은퇴할 시점의 자산을 기준으로 여생을 여유롭게 보낼 수 있는 금액을 계산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어 4%가 1년 생활비라고 가정했을 때, 은퇴 시 10억이 있다면 원금의 4%인 4,000만 원 정도를 연간 생활비로 쓸 수 있다. 4,000만 원이면 매달 335만 원 정도를 쓸 수 있다는 뜻인데, 하지만 은퇴시점의 자산이 5억 원이라면 향후의 연간 생활비는 2,000만 원으로 줄어버린다. 한달에 166만원인 셈인데, 이는 최저생활비 수준의 금액이다. 문제는 수명의 연장이 4% 룰에도 악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4% 룰을 기준으로 노후자금을 30년 이상 유지하려면 자산이 일정부분 주식에 투자되어 있어야 한다. 주식에 투자하지 않을 경우엔 ..

부동산,주식 2022.09.04

장녹수

장녹수-연산군의 마음을 뒤흔든 여인[ 張綠水 ]? ~ 1506 가난해서 시집도 여러 번 가고 자식까지 둔 여인이 왕에게 발탁되어 궁궐에 들어갔다. 바로 장녹수(張綠水, ?~1506) 이야기이다. ‘연산군’ 하면 꼬리표처럼 따라다니는 인물 장녹수는 흥청(興淸)이라는 기생 출신에서 일약 후궁의 지위에까지 올랐다. 연산군 시대의 신데렐라였다고나 할까? 30세의 나이에도 16살 꽃 다운 여인으로 보였다는 동안(童顔) 장녹수는 자식을 둔 후에도 춤과 노래를 배워 기생의 길로 나섰고, 궁중으로 뽑혀 들어와서는 연산군의 총애를 한 몸에 받아 후궁이 되었다. 후궁이 된 장녹수는 연산군의 음탕한 삶과 비뚤어진 욕망을부추기며 자신의 욕망을 채워나갔다. 그녀는 무수한 금은보화와 전택(田宅) 등을 하사받았고, 연산군의 총애를..

017.夏日南亭懐辛大 / 孟浩然

017. 夏日南亭懐辛大 / 孟浩然 여름날 남정에서 신대를 생각하며 山光忽西落 (산광홀서락) 산에 걸렸던 해 홀연 서쪽으로 떨어지고 池月漸東上 (지월점동상) 호수의 달은 점차 동쪽에서 떠오른다. 散髪乗夜涼 (산발승야량) 머리 풀어 서늘한 밤바람 맞으며 開軒卧閒敞 (개헌와한창) 창문 열고 넓은 마루에 눕는다. 荷風送香氣 (하풍송향기) 연꽃에 이는 바람은 향기를 보내고 竹露滴清響 (죽로적청향) 대나무에 맺힌 이슬 맑은 소리 내며 떨어진다. 欲取鳴琴彈 (욕취명금탄) 소리 내어 거문고 타려하나 恨無知音賞 (한무지음상) 알아주는 친구 없어 한스럽다. 感此懐故人 (감차회고인) 이것을 느끼니 그대 생각 더욱 나 終宵勞夢想 (종소노몽상) 밤새도록 꿈속에서 그대 생각하네. 辛大(신대):이름 미상. 맹호연의 오랜 친구. 散..

有德者 必有言

................................................................................................................... 9월4일 248. 有德者 必有言 덕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들을만한 말을 한다 子曰 有德者는 必有言이어니와 有言者는 不必有德이니라. 仁者는 必有勇이어니와 勇者는 不必有仁이니라. (유덕자 필유언 유언자 불필유덕 인자 필유용 용자 불필유인) 덕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들을만한 말을 하지만, 말이 들을 만 하다고 다 덕이 있는 사람이 아니다. 인자한 사람은 반드시 용기가 있지만, 용기가 있다고 다 인자한 사람은 아니다. (憲問 5) 덕(德)이 있는 자는 화순(和順)이 심중(心中)에 쌓여서 아름다운 영화(榮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