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06 6

음란물 중독자, 보통 ‘이런 성향’ 많다

음란물 중독자, 보통 ‘이런 성향’ 많다 현실을 도피하려는 비틀린 욕망이 중독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최근 음란물 중독 증상을 보이는 사람들은 강박과 회피 성향이 일반인보다 강하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통제력을 잃은 상태를 보통 ‘중독’이라 한다. 음란물 중독은 직업·학업·대인관계 형성에 지장이 갈 정도로 음란물 이용에 몰입하는 것을 뜻한다. 영국 글래스고대 연구팀은 음란물을 과도하게 이용하는 사람들에게서 두드러지는 성향이 무엇인지 알아보기 위해, 672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실시한 ‘음란물 문제적 이용 척도 (Problematic Pornography Use Scale)’ 검사 결과를 분석했다. 연구 결과, 음란물의 문제적 사용 점수가 높은 사람들은 강박 성향 점수와 회피 성향 점수도 높게 나타났다..

하늘이 내게

하늘이 내게 느닷없이 100만 불을 준다면... 13억 윈이면 우리 같은 서민은 평생 만져보지도 못 할 거금인데, 그 돈이 내 앞에 아무 조건없이 떨어졌다면 그걸 어디에 어떻게 사용할까? 집을 살까? 주식을 살까? 미국 달러를? 금을? 이민을 갈까? 아무 것도 하지 않고 한달에 1000만 원씩 쓴다면 10년은 충분히 살 텐데, 그렇게 할까? 사람의 욕심은 끝이 없어서 이 돈으로는 조금 부족한데... 이왕 줄 거면 좀 더 주지... 불평도 한다. 사람은 망각의 동물이다. 하루 벌어 하루 살던 때가 엊그제인데, 그 시절 고생하던 것들은 모두 다 잊어버리고, 이렇게 엉뚱한 망상에 빠져든다. 하기야 100만불이면 옛날에는 백만장자 소리를 들었지만 지금 강남땅에서는 개나 소나 모두들 그 정도의 재산은 가지고 있으..

019.同從弟銷南齋玩月憶山隂崔少府 / 王昌齡

019. 同從弟銷南齋玩月憶山隂崔少府 / 王昌齡 종제 왕소와 함께 남쪽 서재에서 달을 감상하며 산음땅 최소부를 기억한다. 高卧南齋時 (고와남재시) 베개 높이 베고 남쪽 서재에 누웠다가 開帷月初吐 (개유월초토) 휘장을 걷으니 초승달 떠오른다. 清輝澹水木 (청휘담수목) 맑은 빛이 물속의 나무에 일렁이고 演漾在牕户 (연양재창호) 어른어른 창문에서 흔들린다. 荏冉幾盈虚 (임염기영허) 빠른 세월 속에 몇 번이나 차고 이지러졌나 澄澄變今古 (징징변금고) (밝은 달빛은) 고금이 변하여도 맑기만 하다. 美人清江畔 (미인청강반) 그리운 이 푸른 강 둔덕에서 是夜越吟苦 (시야월금고) 이 밤 월 땅의 노래를 괴롭게 부르겠지. 千里共如何 (천리공여하) 천 리 밖에서 저 달을 함께 함이 어떨까 微風吹蘭杜 (미풍취난두) 미풍이 난..

未有小人而仁者也

................................................................................................................... 9월6일 250. 未有小人而仁者也 소인(小人)으로서 인(仁)한 자는 있지 않다. 子曰 君子而不仁者는 有矣夫어니와 未有小人而仁者也니라 (자왈 군자이불인자 유의부 미유소인이인자야)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君子)로서 인(仁)하지 못한 자는 있어도 소인(小人)으로서 인(仁)한 자는 있지 않다.” (憲問 7) 사씨(謝氏)가 말하였다. “군자(君子)는 인(仁)에 뜻을 둔다. 그러나 잠깐 사이라도 마음이 인(仁)에 있지 않으면 불인(不仁)을 면치 못하게 된다.” ☞ 군자는 소인에 대한 반대말이다. 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