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13 4

하버드대학교 도서관에 붙어있는 교훈

하버드대학교 도서관에 붙어있는 교훈 ​01.지금 잠을 자면 꿈을 꾸지만 지금 공부하면 꿈을 이룬다. (Sleep now, you will be dreaming, Study now, you will be achieving your dream.) ​02.내가 헛되이 보낸 오늘은 어제 죽은 사람이 갈망하던 내일이다. (Today that you wasted is the tomorrow that a dying person wished to live.) ​03. 늦었다고 생각했을 때가 바로 가장 빠른 때이다. (When you think you are slow, you are faster than ever.) ​04.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지 마라. (Don't postpone today's work to t..

023. 與髙適薛據登慈恩寺浮圖 / 岑參

023. 與髙適薛據登慈恩寺浮圖 / 岑參 고적. 설거와 자은사 불탑에 올라 塔勢如湧出 (탑세여용출) 탑의 기세는 용솟음치듯 하여 孤髙聳天宫 (고고용천궁) 하늘의 궁전으로 높이 솟았다. 登臨出世界 (등림출세계) 탑에 올라 내려다보니 세상 밖으로 벗어난 듯 磴道盤虚空 (등도반허공) 섬돌 계단은 허공을 받치듯 突兀壓神州 (돌올압신주) 높이 솟은 모습은 중원을 압도하고 崢嶸如鬼工 (쟁영여귀공) 가파르기는 귀신의 솜씨인 듯하다. 四角礙白日 (사각애백일) 네 모서리는 태양을 막았고 七層摩蒼穹 (칠층마창궁) 칠층 높이는 푸른 하늘을 만지는 듯하다. 下窺指髙鳥 (하규지고조) 내려다보며 높이 나는 새를 가리키고 俯聴聞驚風 (부청문경풍) 허리 굽혀 세찬 바람 듣는 듯하다. 連山若波濤 (연산약파도) 연이은 산은 파도처럼 이어..

勿欺也 而犯之

................................................................................................................... 9월13일 257. 勿欺也 而犯之 속이지 말고 얼굴을 대놓고 잘못을 따져야 한다. 子路問事君한대 子曰 勿欺也오 而犯之니라 자로(子路)가 임금 섬기는 것을 묻자, 공자(孔子)께서 대답하셨다. “속이지 말고 얼굴을 대놓고 간쟁해야 한다.” (憲問 23) 범(犯)은 임금의 얼굴을 대놓고 간쟁하는 것이다. ○ 범씨(范氏)가 말하였다. “얼굴을 대놓고 간쟁하는 것은 자로(子路)의 어려운 바가 아니요, 속이지 않는 것이 어려운 것이었다. 그러므로 부자(夫子)께서 속이지 말 것을 먼저 하고 간쟁하는 것을 뒤에 말..

스티븐호킹이 예측한 '사후세계'

많은 업적을 남기고 간 스티븐 호킹. 스티븐 호킹은 한 인터뷰에서 '사후 세계'에 관해 언급했습니다. There is no heaven or afterlife. that is a fairy story for people afraid of the dark 스티븐 호킹은 "천국도 없고 사후 세계도 없다. 그것은 죽음을 두려워하는 이들을 위한 동화일 뿐이다"라고 했습니다. 스티븐 호킹은 "뇌가 깜빡거림을 멈추면 그 이후엔 아무것도 없다"라고 했습니다. 이어 "뇌는 부속품이 고장 나면 작동을 멈추는 컴퓨터와 같다. 고장난 컴퓨터를 위한 천국이나 사후세계는 없다"고 했습니다. 또한 스티븐 호킹은 "우리 인생에서 최고의 가치를 추구해야 한다"는 말을 남겼습니다. 그는 "나는 언제라도 죽음이 찾아올 수 있다는 가능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