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9/15 3

뇌가 좋아하는 ‘아침 식사 메뉴’

◆뇌가 좋아하는 ‘아침 식사 메뉴’ 전문가들은 아침 식사 메뉴는 균형만 맞으면 어떤 것을 먹어도 괜찮다고 조언한다. 아침 식사에서 중요한 것은 영양소 균형으로 복합 탄수화물, 단백질,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음식을 먹는 것이다. 복합 탄수화물에는 현미 등의 잡곡밥, 감자, 고구마, 미숫가루 등이 있으며 단백질은 두부, 달걀, 우유, 요구르트 등이 있다. 사과, 바나나 등의 과일과 시금치, 브로콜리, 양배추 등의 채소에는 비타민과 미네랄, 식이섬유가 풍부하다. 다만 라면 등의 고지방식과 당이 많이 들어간 탄산음료 등의 음료수는 피하는 것이 좋다. 너무 찬 성분의 음식은 위 기능 저하를 불러와 좋지 않다. 하루의 영양 균형을 위해 아침 식사에서 채소가 부족했다면 오후에는 샐러드 등을 통해 보충하는 노력이 ..

건강.동의학 2022.09.15

025. 郡齋雨中與諸文士燕集 / 韋應物

025. 郡齋雨中與諸文士燕集 / 韋應物 비오는 날 관사에서 여러 문사들과 모임을 갖다. 兵衛森畵㦸 (병위삼화극) 호위하는 병사들 화극이 삼엄하고 燕寢凝清香 (연침응청향) 응접실에는 향기가 서린다. 海上風雨至 (해상풍우지) 바다에 비바람이 몰아쳐 逍遥池閣凉 (소요지각량) 연못 누각을 거니니 서늘하다. 煩痾正消㪚 (번아정소산) 번민과 질병도 마침 사라지고 嘉賔復滿堂 (가빈부만당) 좋은 손님 다시금 방에 가득하다. 自慙居處崇 (자참거처숭) 스스로 부끄러운 건 높은 자리에 있으면서 未睹斯民康 (미도사민강) 백성들의 편안함을 살피지 못한 것이네. 理㑹是非遣 (이회시비견) 이치를 깨달으면 시비가 풀리고 性逹形迹忘 (성달형적망) 천성을 달관하면 시중의 속된 것을 잊는 법. 鮮肥屬時禁 (선비속시금) 생선과 고기는 금지..

今之學者 爲人

................................................................................................................... 9월15일 259. 今之學者 爲人 지금에 배우는 자들은 남을 위한 학문(學問)을 한다. 子曰 古之學者는 爲己러니 今之學者는 爲人이로다 (자왈 고지학자 위기 금지학자 위인) 공자(孔子)께서 말씀하였다. “옛날에 배우는 자들은 자신을 위한 학문(學問)을 하였는데, 지금에 배우는 자들은 남을 위한 학문(學問)을 한다.” (憲問 25) 옛날 학자들은 자신이 사람되기 위하여 공부한 반면, 지금의 학자들은 남을 의식하고 자신을 내세우고 자랑하기 위하여 공부한다. 정자(程子)가 말씀하였다. “위기(爲己)는 자기 ..